한국소비자원에서 여름 휴가철에 렌터카를 이용 시에 주의할 점에 대해 보도자료로 소비자에게 알리고 있는데요. 이번 글에서는 한국소비자원이 말하는 여름 휴가철 렌터카 이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
여름 휴가철 렌터카 피해 제주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발생
여름 휴가에 렌터카 이용 시 주의할 점 내용
● 최근 4년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렌터카 관련 소비자 피해 신청은 총 1,335건입니다
● 여름 휴가철인 7월부터 9월 사이에 신청 건이 많아서 피해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
● 이런 피해를 줄이기 위해 렌터카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
제주 지역에서의 렌터카 피해 현황 내용
● 제주 지역은 관광 목적으로 인해 단기 렌트 수요가 많습니다
● 제주 지역만으로도 전체 피해 신청의 40.1%를 차지했는데요. 많은 사람들이 제주에서 렌터카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
● 그러나 지난해부터 제주 지역의 피해 건수는 처음으로 줄어들고 있는데요. 이는 한국소비자원, 제주특별자치도, 사업자단체들이 다양한 예방 활동을 통해 피해를 줄이는데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
예약 취소 시 '계약 관련' 피해가 가장 많아
렌터카 이용 시 계약 관련 피해에 주의
● 렌터카 이용 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피해 유형은 '계약 관련' 피해입니다. 이 피해가 전체 피해 건의 44.3%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
● 다음으로는 '사고 관련' 피해가 35.3%로 두 번째로 많고, '차량 문제'가 7.6%로 세 번째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.
● 계약 관련 피해 중에서도 대다수인 68.2%가 '예약 취소 또는 중도 반납 시 위약금 과다 청구'와 관련된 분쟁입니다.
● 그래서 렌터카를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'자동차대여 표준약관'이나 '소비자분쟁해결기준' 등을 확인하고, 사업자의 약관과 비교하여 위약금 조항이 합법적인지 철저히 따져봐야 합니다
구분 | 건수(비율) | ||
계약 관련 피해(예약 취소 위약금, 중도해지 시 환급금 등) | 591 (44.3) | ||
사고 관련 피해(수리비, 면책금 과다청구 등) | 471 (35.3) | ||
차량 문제 | 102 (7.6) | ||
반납 과정상 문제 | 81 (6.1) | ||
기타 | 90 (6.7) | ||
합계 | 1,335 (100.0) |
자동차 사고 발생 시 '수리비 등 사고처리 비용 과다 청구' 분쟁이 많아
렌터카 사고 시 사고 처리 비용과 분쟁에 주의
● 렌터카 사고 시 발생하는 분쟁 건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'사고 처리 비용과다 청구'입니다. 이 분쟁이 전체 사고 관련 피해 건의 76.0%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
● 렌터카 사업자가 청구하는 사고 처리 비용 중 가장 큰 불만이 있는 항목은 '수리비'로 36.9%를 차지하고 있는데요. 다음으로는 '면책금'이 30.0%로 두 번째로 크고, '휴차료'와 '감가상각비'도 일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. 그 외에도 '면책·보험처리 거부'와 '사고 처리 미흡' 등의 분쟁도 일부 존재하며, 각각 16.6%와 7.4%를 차지하고 있습니다.
제주도와 사업자단체가 렌터카 피해예방 위해 지속 협력
한국소비자원과 제주특별자치도, 사업자단체가 렌터카 피해예방을 위해 협력
● 한국소비자원은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여 렌터카 수요가 집중되는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와 함께 렌터카 이용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 및 건전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기로 협력하게 되었습니다.
● 제주특별자치도는 한국소비자원 제주지원과 협력하여 도내 자동차대여사업자의 운영실태를 점검하고, 대여약관, 등록기준, 차량 정비 상태 등을 현장에서 검토할 예정입니다. 또한, 관광객을 상대로 렌터카 피해예방을 위한 리플렛을 배포할 계획이 있습니다.
●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에는 예약 취소 위약금이나 사고 처리 비용 등에 대한 관행 개선과 자동차대여 표준약관의 활용을 노력해 달라는 요청을 하였으며, 연합회는 회원들과의 교육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.
● 마지막으로, 한국소비자원은 렌터카 이용할 예정인 소비자에게 몇 가지 당부를 하였습니다.
1) 예약 취소 위약금과 보장 범위, 대여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기
2) 차량 인수 시 외관과 기능을 점검하고 사고 발생 시 즉시 사업자에게 알리기
3) 수리 시 견적서와 정비내역을 요구하기
4) 반납은 지정된 장소에서 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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